문제보다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ꡐ해야 함ꡑ(ought)의 문제로 변화하고 있다.
Ⅱ.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정의
가상공간이라는 매체는 다시 두 종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하나는 전자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소위 사이버 스페이스(Cyber-space)의 매체이고, 다른 하나는 이런 사이버 스페이
되었다. 현실공간에서는 생각조차 못하는 일들이 사이버공간에서 손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사이버공간을 이용하고 이곳에서 여러 사람들이 만나고 기쁨과 고통을 함께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상현실이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긍정성과 부정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가상테러(cyberterror), 심지어 가상무정부상태(cyberanarchy)라고 일컬어질 정도이고, 그 밖에도 메일폭탄 등을 통한 업무방해, 암호해독으로 인한 전자상거래의 신뢰성붕괴, 무단복사로 인한 저작권침해, 통신을 이용한 사기행위,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이나 사생활침해, 음란물의 유통 등 정보화의 역기능
Ⅰ. 서론
네트워크화된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지식을 다양한 곳에서 접근하고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이 용이하다. 따라서 지식이 곧 힘이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러한 정보통신매체는 ‘위대한 평정자(the great equalizer)’로서 기능할 것이며, 나아가 중앙 집권화된 권위에 의한 지배, 사회적 위계질서
가상공간(cyberspace)은 기술적으로 볼 때 네트워크 기술과 가상현실을 매개로 한 것이다. 전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교환과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을 행하는 사회적 공간으로 협의적 의미의 가상현실을 의미한다면, 후자는 컴퓨터 테크놀러지가 만들어내는 공감각적 몰입의 가상 세계를 이끄는 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