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현대사회는 급속한 사회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지난 19세기이후에는 증기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동력장치와 기계장치의 발명으로 농경사회를 산업사회로 변화시켰다면, 20세기 말부터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정보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인류사회를 또 다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
다양한 방법으로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에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으로 유언비어와 타인비방, 언어폭력과 비속어, 그리고 음란 폭력물의 접촉 등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사이버 상의 일탈행동은 연령이나 계층의 상관없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공간이 인터넷 접속이
1. 사이버섹스의 정의
가상 현실 공간을 이용한 성행위를 사이버 섹스라고 부른다. Cyber라는 이해의 정도에 따라 두가지로 정의 할 수 있는데 하나는 가상현실이라는 기술적 발전에 근거하여 실제 성행위는 아니지만 마치 실제 행위를 하는 것처럼 오감에서 인지되는 섹스를 사이버섹스라고 명명하는
사이버상의 모욕행위를 규제대상으로 할 필요성에는 동의하나, 모욕이라는 것이 주관적인 판단이기 때문에 이를 수사기관의 자의적 판단에 맡기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만약에 반의사불벌죄로 규정한다면 무엇이 모욕에 해당하는지가 법률에 규정되어야 한다.
* 반의사불벌죄란 : 피해자 등 고소권
Ⅰ. 대학생의 학업성취
학업성취 또는 학업성과(outcomes)란 과학적 연구에서 종속변인을 의미한다. 반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투입․여건․과정변인과 같은 것은 독립변인에 해당한다. 따라서 성취 또는 성과는 준거변인 혹은 산출변인이라고도 불리어지며, 때로는 목적(aims, goals),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