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Science Fiction)는 다양한 등장인물과 공간을 통해 가상적이면서도 몽환적으로, 때로는 비판적이고 날카롭게 현재와 미래의 인류를 조명한다. 이러한 SF가 포괄하는 넓은 범주 중에서 본 연구는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혹은 가상공간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SF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 새로운 테크놀로
인터넷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사회를 새롭게 만들고 있으며, 사회적관계 및 전 세계와 나와의 관계는 네트워크를 통해 새롭게 구성되고 있다. 사이버스페이스에는 시장이 있고, 새로운 사회가 있다.
초기의 인터넷은 고작 사적인 대화나 이메일, 전자게시판 정도의 초보적인
Ⅰ.서론
사이버스페이스, 사이버 머니, 사이버 가수, 사이버 쇼핑, 사이버 스쿨, 사이버 캠퍼스, 사이버 신문, 사이버 문화, 사이버 전쟁 등등. 많은 사람들은 이미 접두어 아닌 접두어가 되어버린 ‘사이버’의 정확한 어원과 뜻도 깨닫지 못한 채 의식주를 포함하여 사회, 문화, 경제, 스포츠 등 삶의
사이버스페이스의 세계를 즐기고 있기 때문에 그리 낯설지는 않을 것이다 쉬운 예로 인터넷의 아바타 같은 것들에서 우리는 사이버스페이스를 경험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채팅(Chatting)을 해보았을 것이다. 이 세계에서는 남자가 여자로도 되고 어린이로도, 심지어는 벌레로도 변할 수 있다.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