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환경 및 과정으로 확고히 인식되기 위해서는 그 내부에 무언가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사이버교육 자체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많은 변화들 가운데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판단되는 ‘학습공동체’중심의 변화에 대해
학습자들은 이를 통해 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학교교육체제를 지원하는 사이버교육체제에서는 교육의 주된 역할을 학교가 계속 맡고 있다.
한편, 사이버교육체제는 기존 학교와는 별도로 대안적 학교체제가 될 수 있다. 이제까지의 교육 개혁이 기존의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
교육의 교수-학습의 일반 이론이 도출되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셋째, 이러한 연구는 실천적인 관점에서 검증되어야 한다. 교육 범위를 좁혀서 국어교육에 관한 연구는 이론과 실천이 분리되어 진행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국어교육의 경우에도 학계의 연구는 연구자들 중심으로 진행되어 학교 교육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그리고 다시 휴먼웨어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인적자원의 소프트적 창의력과 지적 상상력이 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환경변화와 인적자원 환경의 변화는 평생교육 분야에서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에도 획기적인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한마디로 이제까지와는 철학과
교육의 목표는 각급 학교에서 정보 소양을 쌓게 하고, 컴퓨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관을 함양하게 하며, 문제 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 등의 고차적 사고 기능을 신장시켜 컴퓨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관을 함양하는 데 있다. 궁극적으로 정보가 범람하는 사회에서 학습자의 개성과 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