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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계사적 보편성의 사례
2)신석기 시대부터의 농경 생활 시작
수렵과 어로를 생활이 하루하루의 생계를 위한 투쟁으로 힘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르 방식의 생존방식을 탐색하게 되었다. 그것이 농경과 목축의 시작이다. 즉 농사와 가축 사육으로 전보다 다량으로 안전하게 식량을 마련할
제 1장 노동세계에서의 주체성의 이행
노동자의 존재사로서의 노동자조직의 역사에서 노동조합의 특수성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에서 노동자조직의 특징은 그것이 노동조직의 성격을 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적 노동조합은 총체적 재모형화의 결과이다. 길드와 조합은 전혀 다른 논리에 의
사적존재 의의를 찾으려면 자기 민족에 관한 역사적존재양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민족의 주체적 목표를 복원하고 확대하는 것에 있다.
사실 인간과 민족의 존재론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관념론이나 형이상학으로 흐르기 쉽다.예를 들어 한 인간의 운명 결정론이나 특정 민족의 선민의식(選民意識
존재인 지방 읍락사회의 지배층에 대한 신분 체계 정비도 따랐을 것이다.
고위 귀족들은 대개는 과거 서라벌 신지(臣智)의 후예들로서 이사금이나 마립간의 후손이었다. 사로국의 발전과 더불어 중요 관직을 담당하며 신분적 자부심이 더욱 고양되었고 자신들이 이사금이나 마립간의 후예임을 드러
사적 토지소유의 존재를 들어 토지국유론을 부정하였다. 또한 우리 학자들은 고려의 왕토 사상이 실질적인 토지국유론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관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결국 국내의 토지소유론자들은 식민사관을 극복하고 우리나라의 중세를 통일신라기까지 끌어올렸다.
토지소유론은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