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사실 그대로의 재현으로 믿는 것은 사진이 가지는 기계적인 복사의 이미지와 기술적 조작으로 마련된 것에 대한 무조건적 인식이 가져다준 결과이다. 아울러 대중매체의 상업화 현상은 다양한 이해관계에 의해 객관적인 사실을 축소, 왜곡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도 사진은 표현 대상의 시각
사진을 본다는 것은 사진의 공간을 재현한 것뿐만 아니라 내포되어 있는 텍스트를 읽어 해독하는 과정에 본질적인 의미를 읽는 것이다. 평면적인 공간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이해하고 해독하게 된다. 작가는 자신의 의도를 카메라를 이용하여 독특한 방식으로 담는다. 따라서 사진의 의미를 해석
I. 서 론
사진은 문화적 기호로서 동시대 사회와 문화의 특징을 파악하고 비평하는 수단이 된다. 사진을 통하여 조형적 감각과 미적 안목을 기르는 것만이 아니라 사진에 반영된 문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참여 자세를 기를 수 있다. 사진은 이미지 기호로서 하나의 시각적 텍스트
I. 서 론
사진은 문화적 기호로서 동시대 사회와 문화의 특징을 파악하고 비평하는 수단이 된다. 사진을 통하여 조형적 감각과 미적 안목을 기르는 것만이 아니라 사진에 반영된 문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참여 자세를 기를 수 있다. 사진은 이미지 기호로서 하나의 시각적 텍스트
Ⅰ. 서 론
20년전만 해도 어디서든 볼 수 있던 동네 사진관들이 지금은 어디로 갔을까. 동네마다 좋은 자리에 위치하는 개인빵집들과 그 옆에 자연스레 있던 사진관들이 지금은 자취를 감추고 사라졌다. 물론 저마다 OO 스튜디오로 이름을 바꾸어 살아가고 있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큰 액자에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