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산가, 소상팔경가, …
2. 애정문학으로서의 가사
┗ 인간의 사랑을 노래한 작품
연군시나 사친가 < 남녀 사이의 상사와 연정
┗ 이별에서 오는 상사와 애원, 이별 후 독수공방하는 여인의 마음
예₁) 정철 ‘사미인곡’, ‘속사미인곡’, 김춘택 ‘별사미인곡’, 이진유 ‘속사미인곡’, …
사친가 체제적 위기를 드러내면서 농노제 사회로 촉진된다.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노예들의 봉기와 게르만족의 침입은 결국 노예제 사회를 완전히 해체시키고 이에 대신하여 봉건제 사회인 농노제 사회가 확고히 자리를 잡게 된다.
봉건제 사회의 기초는 봉건적 토지에 기반을 둔 정체적 사회였다. 봉
사친가 계통의 시가라고 할 수 있다. 일찍 익어 색깔이 유난히 고운 홍시가 상위에 올려져 있는 모양으로 시상을 일으킨 작가는 "유자 아니라도 품엄즉도 하다마는" 이라고 한 표현에서 옛 것과 자신의 현재 상황을 대비시키고 있다."
중국의 육적이란 사람이 여섯 살 때 원술의 집에 갔다가 손님 접대용
Ⅰ. 서 론
가사문학하면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이 먼저 떠오른다.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던 조선 시대 사림들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피하여 낙향하거나 귀향살이를 할 경우 전라도에 충신들이 많이 내려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