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코는 과거 가설에 의존한 역사학은 비판되어야 하고 신화를 인간역사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비코의 역사에 대한 인식은 과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며 방법론적인 그의 생각을 잘 나타내어 준다.
비코의 역사발전 이론은 인간정신의 자기규정화라고 설명될 수 있다. 즉,
2. 비코의 나선형적순환사관
2-1.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
역사는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이다. ‘발견되어져야할 진리’가 인간에 의해서 발견되어 가는 과정이 역사다. 달리 말하면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는 데, 그것은 스스로는 표상할 수 없고 인간의 정신활동을 통해서 표상된다. 따라서 역사는 진리
순환론은 역사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를 낳았다.
<#표1.> 유가의 시기
여명기
본 시기
황혼기
첫 번째 유가
4백 년
4천 년
4백 년
두 번째 유가
3백 년
3천 년
3백 년
세 번째 유가
2백 년
2천 년
2백 년
네 번째 유가
백 년
천 년
백 년
3)고대의 중동
인도 사상에 나타나는 요소들
비코는 카라파의 각종 전투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국제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그로티우스를 비롯한 여러 법철학자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법철학 연구는 그의 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비코의 유명한 저서로는 『새로운 과학(Scineza Nuova)』,『자서전』이 있다.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