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행산업이란?
최근 한국사회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점차 규모와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사행산업과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이다. 이 문제는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하고 정의할 수 있으나, 먼저 도박중독 문제의 대상 분석과 사행성 의미를 통해 사행산업의 속성을 파악해야 함을 시사하
1. 들어가며 : 사행산업의 성장과 그 그림자
우리나라는 대략 196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경제성장에 따라 국민들의 경제력도 증대했으며, 가치관의 변화 및 여가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한국레저산업의 급성장으로 이어졌다. 이는 곧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와
사행산업의 성장은 단기적으로는 고용증대 효과를 견인하는 반면, 장기적으로는 경제 내 생산성과 성장성 악화로 이어져 결국 전체적으로는 고용이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분석(현대경제연구원, 2006)
ㅇ 사회적 부작용 해소 측면에서 도박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1조 5천억원으로 추정 (
1. 서 론
1) 주제선정
얼마 전 ‘바다이야기’가 온 나라를 휩쓸었다. 불법 사행산업이 악덕업자와 조직폭력배 그리고 정부 공무원의 직무유기와 맞물려 발생한 초유의 사건으로 이것이 나라의 정치, 사회, 경제에 미친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에 1조는 도박으로 대표되는 사행산
카지노 자본주의 세계 주요 국가들이 재정 수입을 확대하기 위해 도박 산업을 법적으로 허용하려는 추세, Financial Times 2006.8.31
의 급속한 확산이 국내 경제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확산시키고 있다. 1990년대 이전 우리나라의 사행산업은 일제시대부터 존재하였던 경마, 1969년 舊 주택은행(現 국민은행)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