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양반의 개념
양반은 문․무 두 직능을 가진 관료군을 의미한다. 그러나 당시는 신분제사회였다. 그러므로 문․무양반의 가족․친족들도 지배층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양반은 지배층을 의미하는 신분개념으로 쓰이기도 하였다.
양반신분층은 고려시대부터 생기기 시작하였다. 삼국시
Ⅰ. 서론
조선 태조는 1392년 즉위 후 민심의 안정을 위하여 국호를 처음에는 고려라 하였고 수도를 그대로 개경에 두었으며 국가제도·풍속·언어 등 모든 면에 걸쳐 고려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다 동년 12월에 국호를 정식으로 조선으로 정하였다. 이와 같이 조선의 정치조직은 고려말기의 것을 토대
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1. 교육(학교)의 사회적 효과
(1) 사회적 지위향상
교육은 능력과 수준에 따라 아동을 선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선발과정을 통해 형성된 여러 범주의 아이들에게 적절한 형태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직업과 사회적 역할의 분배기능을 통해 개인이 사회적으로 지위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
호주에게 남자 상속인이 없을 때 양자가 정해질 때까지 일시적인 것이었다. 양자가 정해지면 양자가 호주권과 더불어 제례권, 유산 전부를 상속하였다. 부계 혈통을 이어가는 호주제도가 우리나라에 정착되면서 가족 내에서 여성의 지위는 약화되었고 남성에게 종속적인 지위가 고착되었다. 우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