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이다. 사형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는 형벌로서 형벌 중 최고의 형이고 극형이라고도 한다. 사형은 형벌사상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형벌사는 사형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사형제도의 존치와 폐지를 두고, 사회적 논란이
제도’가 인권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 시대에 함께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형제도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찬반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관련된 입장과 주요 논리들을 살펴봄으로서 사형제도존치, 폐지에 관한 심도 있는 고찰의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2. 사형제도폐지에 관한 국내외 동
사형이 가장 확실한 위하력을 가진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사형폐지론자가 주장하는 사형의 위하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방법의 통계가 자의적이고 일부 결핍되었다고 주장한다. 서양력, 「나는 왜 死刑 존치론자가 되었나」, 88p
국민의 법 감정은 사형제도의 위하력을 일부 방증한다. 물론
된 경우에는 사형을 받아야 한다고 하여 사형을 인정했다. 루소의 사회 계약론은 피해자의 인권과, 범죄로부터 사회를 방위하기 위해 사람들이 사형에 동의하는 '사회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본 것이다.
● 베카리아에 대한 칸트의 비판; 사형폐지론자인 베카리아는 사회계약을 자의적인 해석이라고
제도의 개선, 그리고 사형판결의 엄격한 운용 등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이런 논리로 볼 때 오판이나 정치적 악용사례는 사형제도의 ‘개선’의 필요성을 역설 하는 근거는 될 수 있지만 ‘폐지’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근거가 될 수는 없다.
3. 사형제의 존치는 사형제를 점차 폐지해가는 국제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