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 왜 개인주의인가
개인주의는 통합보다는 분열의 논리에 가깝게 여겨져 왔다.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는 구별되어야 한다는 진부한 담론을 넘어서는 성숙한 모습으로 진전되고 있다. 즉 개인주의를 개인에 대한 존중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젊은이들 문화의 개
2) 교파화 현상
사회적 규율화와 이를 수행한 종교개혁 이후 나타난 교파화 현상Konfessionalisierung을 연결하여 연구한 흐름이 독일 역사학과 종교사회학에서 있었는데, 이는 개신교를 주로 연구한 쉴링과 가톨릭을 주로 연구한 라인하르트 등을 통해 주도되었다. 교파화 현상이란 16세기 종교개혁의 결
사회적 적응력이 뒤떨어진다.
장기적인 집단생활과 규율화 등 시설의 특수한 구조적 환경 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개방적이고 따뜻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자신의 특성이나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파괴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나타낸다고 한다(표갑수
사회의 분석틀로 유용한 도구로 쓰이는 ‘국가-정치사회-시민사회’의 틀로써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 이행에 중요한 위치를 점했었던 1980년대부터 1992년까지의 시기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로서 형성된 시민사회의 특성들을 고찰해 보기로 한다.
이러한 논의 하에서 우리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회의 여러 가지 갈등은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의 충돌이다. 우리 사회에는 보수, 민주주의, 신자유주의 등의 이념이 표현하지 못하는 다른 차원의 문제가 존재하며 바로 이것이 비합리성이라 할 수 있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합리성의 충돌은 아래의 도표와 같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