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경제 발전 이후 고임금화, 고학력화에 따른 3D업종의 기피 등으로 한국 내 이주노동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어느새 영세 중소기업에게 이주노동자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여성의 사회적 지위도 상승하면서 돌봄 노동이나
이 심각해진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남성’ 들이 중국(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는 사회문제론 수업임을 감안하여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이슈화 되고 있는 “이주
이 심각해진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남성’ 들이 중국(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는 사회문제론 수업임을 감안하여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이슈화 되고 있는 “이주
이는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 해 결혼 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 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전체 결혼수의 10%를 넘어 선 결혼 이주민들도 어느덧 낯익은 모습이 되었다
이성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사회학적으로 소수라는 용어는 1960년대 이후 가시화된 계급 운동을 제외한 사회 운동세력을 지칭할 때부터 사용하였다. 당시의 대표적인 예로 흑인, 여성, 청년, 동성연애자 등의 운동세력이었다. 한국사회의 소수자는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