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에 ‘시민’이라는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숙고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우리 대중은 눈에 보이는 자극적인 정보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때로는 힘을 모아 사회변혁을 이끌어가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를 제시하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사회적 문제로는 인식되지 못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1990년대 초반에 발생한 김OO 사건과 김OO·김OO 사건을 계기로 반전되었다. 이 사건 이후 한국여성의 전화, 한국 성폭력 상담소 등 여성단체의 적극적 활동으로 성범죄의 실태와 피해자들이 받은 끔찍한 상황을 언론을 통해 알리기 시작했고 성
체 게바라와 노암 촘스키는 똑같이 1928년 출생하여 세상의 혁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고 있다. 막스와 더불어 이들 같은 위대한 혁명가들의 모든 글과 실천이 모두 20대와 30대초에 이루어지는데 20~30대에는 인본주의적인 관점을 가지다가 40대에 들어서서 결정론적 이론을 확립하고 60을
사회의 변화를 눈앞에 두었을 때는 철저하게 자신의 본 모습을 드러낸다. 진보정당은 처음부터 끝까지 노동자를 비롯한 민중의 이해와 스스로를 일치시키는 정당이다.
2. 진보정당은 근본적인 사회변혁 지향
지금 한국 민중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상실한 채 살아가고 있다. 앞날에 대한 계획과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