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연구범위와 방법
본 논문은 월터 라우센부쉬(Walter Rauschenbusch)의 사회복음 주의(Social Gospel)와 사회사상을 그의 저서를 통해 살펴보고, 그가 발전시킨 사회복음주의의 윤리신학적 분석과 그의 사상의 윤리적 적용을 시도하는데 제한하고자 한다.
사회윤리학이 사회적 제도들과 인간 공동체의 조직
가난한 자의 외침과 영혼이 죽은 자의 대립 중 어느 것이 더 큰가 또 복음전파와 사회참여 중 어느 것이 우선 되어야 하는가 교회는 이데올로기적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상처받고 치료를 요하는 사람들의 제사장 역할인가, 아니면 헤롯의 집에서의 선지자 역할인가 또 어떤 죄에 우리의 관
복음주의 연맹은 세계 교회 협의회의 선교 개념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주장한다.
1) 세계사를 중요한 신학적 문제로 여기는 것은 옳지만 종말론과 새로운 창조를 간과하고 있다.
2) 대화가 중요하지만 비기독교인과의 대화를 통한 새로운 방법은 잘못이다.
3) 개인적인 구원을 간과했다.
4) 사회복음
교회는 종교적 조직체이며, 사회복음화는 교회의 존재 목적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목적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교회 밖에 존재하는 사람들에게는 교회가 지향하는 사회복음화라는 목표가 사회복지와 항상 조화를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특히, 교회가 사회복지를 사회복음화를 위
Ⅰ. 이념과 철학
감리교의 사회복지 이념 혹은 사상은 감리교회의 창시자 웨슬리의 사상과 미국 감리교회의 ‘사회복음운동’, 그리고 감리교회의 ‘사회신경’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존 웨슬리의 사회복지 사상과 활동, ‘사회복음운동’, ‘사회신경’에 대해 조사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