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10년대의 독립운동
미주한인사회에서 박용만 등이 제기한 ‘정부’수립론은 국외 독립운동기지화의 핵심 거점인 노령 연해주 지역에서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864년 이후 형성되기 시작한 노령 연해주의 한인사회는 1910년의 ‘합방’까지 20여만 명을 헤아렸다. 이들은 황무지 개척과 러
재일조선인은 ‘큐우슈우지방은 노동자, 토오쿄오(東京)지방은 유학생’이라는 지역적인 특성을 보이게 된다.
≪ … 중 략 … ≫
Ⅱ.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재일조선인사회
1910년 강제병합 이후 조선총독부 당국은 식민지 조선에 대한 통치방식을 ‘日鮮同祖論’, ‘內地연장주의’, ‘
재일조선인 조직인 ‘ 재일본조선통일민주주의통일전선’이 운동을 직접 북조선의 지도하에 두게 되는 현재의 ‘총련’로 바뀌면서 노선 전환에 따른 조직 내의 반발이 생겨난다. 특히 1959년 7월에 발표한 에세이 ‘장님과 뱀의 입씨름’과 시 ‘오사카총련’이 총련으로부터 정치적 비판을 받기에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체류자격의 정비, 확대에 관한 것이다. 외국인의 입국, 체류 목적은
다양화하는 한편, 일본 기업들의 우수한 외국인 인재 수용에 맞추기 위해서이다. 또한 일본경제의 국제화와 기업의 다국적화에 따라 이색적인 발상과 인재 등용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둘째, 입국심사수속
재일교포인 일본인과 국적은 한국이나 한국에 적대적 감정을 가진 재일한국인 이 두 부류와 함께 재일조선인, 즉 북한 측 국적을 가진 동포도 다 우리가 도와야 하는 사람들이다. 이데올로기를 따지기는 이제는 너무 늦어버렸다. 이데올로기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은 이제는 너무 구시대적 사고이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