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사회1공통)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문제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것이 자신의 삶 또는 주변 인물의 삶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 후, ③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을 사회학적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한 다음, ④ 이 문제를 해결하
영문학파와 현대사회’라는 강연에서 본 연구소를 정식으로 창시하면서 연구소의 연구방향을 첫째 역사적·철학적 방법, 둘째 사회학적 방법, 셋째 문학비평적 방법이라고 하면서 특히 문화의 평가 및 정의에서 문학 분석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리처드 호가트가 초대 연구소장으로 있던 초창
사회에서 이스라엘은 물론 근동 지방에서는 사람의 몸이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성별하는 관례가 있었다. 이 관례는 대부분 왕에게 적용되었고, 포로후기에는 왕의 기능을 이어 받은 이스라엘과 유다 제사장에게도 사용되기도 하였다. ‘주께서 기름 부은 자’ 라는 기본적인 표현이 때에 따라서 ‘나
사회권규약위원회의 권고는 ‘교육 경쟁력 강화’라는 구호 속에 묻혀버린 지 오래다.
학생의 인권 보장, 사교육 부담 경감, 창조적 인재 양성 등을 위해 현행 교육제도는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교육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
조국 한겨레21인권위원·서울대 법대 교수
위의 기사는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