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금기(Social Taboos)이다. 언젠가 한번 강의시간에 교수님께서 말하셨던 사회학의 영향에서 사회학이 탈 주술화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들었었다. 주술화로 인해 인간 사회에 엄청난 불합리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 너무도 신기했고 주술화의 핵심적 내용인 '사회적금기'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는 것
사회적 차원에서 법률이나 규제로 제한되는 것도 있다. 이러한 것은 인간문화란 인간이 동물적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금기로부터 시작되고 금기를 지키는 것이 인간문화의 출발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인간문화의 특수한 측면 중의 하나일 수 있는 '금기'란 무엇인지에 대해
사회적 발언권을 갖게 되며, 더 나아가 기존의 가치와 권력 체계에 대한 저항 및 비판으로 나타난다. 또, 사회의 전통과 가치 체계에 의해 억눌려 왔던 본능은 낙서의 자유로운 형식을 만나면서 성욕과 공격 본능과 같이 금기로 여겨져 왔던 원초적 욕망의 표출을 가능케 하고, 나아가 권력 구조의 정치
Ⅰ. 서론
1) '역사적인 존재로서의 금기'
인류의 역사는 금기의 생성과 타파의 연속으로 이루어졌다. 오늘날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과거 시대의 수많은 금기들이 무척 비합리적이고, 우둔해 보이지만 이는 말 그대로 오늘날의 관점일 뿐이다. 오늘날의 관점이란 현재의 사회 속에서 생성된 가치나 관
(4)파자점 설화
파자점을 하는 복술가가 똑같은 글자를 가지고도 짚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석한다는 이야기
〈암행어사와 거지〉·〈이성계와 거지〉·〈수양대군과 김종서〉 등의 이야기가 모두 여기에 속함.
(5)엉터리 점쟁이
<이개구리의 점복>으로 알려진 설화로서 점복에 혹하는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