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운동가인 빅터 파파넥이 자신의 디자인 철학과 신념에 따르면, 디자이너는 항상 자신이 만든 제품이 파생시킬 결과를 염두에 두고, 제품의 재료와 제작방법은 물론 사후의 폐기 문제나 재활용 가능성 등 모든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디자이너의 사회적, 도덕적 책임감은 디자인을 시작하
예술은 언제나 사회와 교류하며 사회 속에서 탄생한다.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며, 또 예술가의 작품이 사회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디자이너는 순수 예술가보다도 사회적 영향력이 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과거 러시아 구성주의의 포토몽타주를 중심으로 디자인과 사회의 관
디자인을 단순한 직업군의 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문화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를 통해 디자인은 사회에서의 다양한 요구가 계속 확대되고 필요성이 높아지는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특히 국가, 지역, 기업, 학교, 등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역할을 디자인이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점차 많아져
디자인은 자본주의 사회가 형성되면서 아주 중요하게 등장한 요소였다. 17세기와 18세기 이후 서양에서는 무역이 크게 확대되어 제조상품의 표면장식을 크게 혁신하고 개선함으로써 판매를 증진할 수 있고, 무역을 촉진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당시의 일반적인 통념이어서 장식 또는 장식무술은 제조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