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 즉 소통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함으로 작가, 텍스트,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래 문학 텍스트 의
1. 머리말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정신이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 등과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것이다. 즉 작품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세운 목표와 작가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회적 여건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생산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이 생산
교육)의 목표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창의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지도의 목표는 정보의 획득과 이해 능력의 신장,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 능력 신장, 비판적 분석과 평가 능력의 신장, 사회적상호작용 능력의 신장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설정할 수 있다. 이들 네 가지 측면에서의 독서지도 목
상호교류가 일어나게 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독, 서, 산의 세 가지를 교육의 기본으로 삼아 왔다. 그중 독서 는 이세가지 기본교육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어왔다. 독서교육이 바로 학교교육의 시작이다. 그리고 이때의 독서교육은 문자 읽기에서부터 시작한다. 초등학교1학년 취학 아동들을
사회적상호작용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문화적 산물이라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성장해 나가는 사회, 문화, 관습적 맥락들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인지발달 이론들에서 사회와 인지가 상호작용적이기보다는, 분리된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