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욕구(social needs)와 경제적 욕구(commercial needs)로 구분하였다. Farrior 등(1999)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인간이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를 사회적 욕구 (social needs)로 규정하고 있으며, 사회적 욕구를 다시 관심, 관계, 환상, 거래의 욕구로 구분하였다. 한편 강명수(2002)는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원인을
사회적 교류 작용 (George Gerbner, 1966).
- 반응 그 자체만은 아니며 자극과 반응의 상호 교류를 통해 이루어지는 관계 그 자체(Raymond S.Ross, 1965)
- 의사 소통이란 상호 이해를 달성하기 위해 의견(메시지)을 주고 받는 과정
(J.Regis O'Connor,1981)
- 구조적, 기능적, 의도적 관점과 종합적 정의 (차배근, 1988)
Ⅰ. 개요
CMC가 우리에게 가져다 준 핵심적인 변화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일 것이다. CMC의 도래는 새로운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열게 하였다. 특히 컴퓨터 기술에 힘입어 “사람의 만남”없이도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제공해 준다는 점이 돋보인다.
전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사회적 존재로 인식
사람 對 컴퓨터 커뮤니케이션≒휴먼커뮤니케이션
실재감 극대화
실재감의 원인 ① - 비가시적 미디어
→ 비가시적: 미디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1) 형태 변인
①감각의 수와 지속성
자극 개수 많을 수록,지속성 높을 수록 실재감↑
자극들 사이 중요성 차이
인터넷이 발달하고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오게 되면서, 소통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양상이 많이 바뀌었다. 기존 매스미디어만 뉴스를 가공하고 생산하던 때의 대중은 수동적이며 수용적인 측면으로만 그 역할이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정보통신의 발달은 매체의 다양성을 가져오게 되었으며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