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적 변형을 위한 객관적 조건의 성숙에 대한 주체적 자각의 결여에서 빚어진 필연적 결과였다. 그런데도 카우츠키, 부하린 등 그 당시 제 2인터네셔널의 많은 사상가들은 증대하는 노동자계급의 수적인 힘이 결국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로의 자동적 이행을 가져올 것이라는 주장만을 반복해
중국의 체제이행과정
1978.12-실용주의 노선의 개혁개방 주창
1982.9- ‘시장’ 개념 최초 도입; ‘계획경제를 주로하고 시장 조절을 부수적으로 한다’
1984.10- ‘사회주의 상품경제’ 개념 도입; 시장체계의 점진적인 정비를 통한 개혁 심화 거론
1987.10-사회주의 경제에서 시장기능의 강화주장
1992.10-
사회주의자요!'라고 선언하던 많은 이들은 사민주의라는 우회로로 자신을 내던지기 시작하였다. 운동이 고양인 시기에 '난 사회주의자요.'라고 말하긴 쉬워도, 위기의 시기 위기를 온몸으로 받아안으면서 '난 사회주의자요.'라고 말한다는 것은 보통 이상의 용기와 신념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 현실로
1.《타인의 삶》을 대상으로 한 관심 또는 공감의 원천: ‘사라지지 않는 과거’(ever present past)로서의 20세기 독재의 존재와 영향력
《타인의 삶》은 시공간적 제한성을 지닌 특수한 역사적 과거로서의, 사회주의통합당이 독재권력으로 군림하던 1980년대 중반의 동도이칠란트를 영상화한 작품이다.
사회주의체제를 회생시키기 위해 여러 면에서 과감한 쇄신책을 강구해 나갔으며, 이에 더하여 국제적인 냉전체제의 극복을 구체적으로 가시화하고, 해빙과 평화기조의 구축을 공고화 했다.
그러나 고르바초프가 대내외적으로 행한 모든 개혁 조치들 모두가 긍정적인 결실을 맺지 못한 것 또한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