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 기간 중에 자주적 민족국가를 수립하려는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며 그러한 과정 중에 파생되었던 정치사상을 검토해보는 것도 무의미한 일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한제국을 전후한 시기에 제기되었던 정치사상을 사회진화론, 독립협회의 사상,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을 중심으
사상이 주장되어 고대사의 무대가 확대 ․ 인식됨.
⇒ 신채호의 역사학이 완성된 시기이며 고대사 체계가 구체화 되고 낭가사상이 주장되었다.
대표저술:『조선사연구초』에 실린 논문들과『조선상고사』및『조선상고문화사』
(3) 제3기(1925년 이후): 신채호는 좀 더 적극적인 독립운동을 추진
사회진화론의 적자생존, 우승열패, 약육강식이라는 골자는 강대국의 약소국 침탈을 정당화 시키고, 약소국이 강대국의 침탈을 받는 것도 받아들이게끔 하였다.
<대한제국기의 사회진화론>
한국 민족주의의 자강론(自强論)을 형성시키고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실력양성운동을 촉발하는 계기를 이
나름대로 노력하였다. 바로 <조선불교유신론>의 저술은 그런 그의 사상과 행동적 지침을 완성한 것이며, 친일매판불교에 대항한 불교의 자주화운동, 즉 임제종 종지수호운동은 이를 실현하는 과정이었다. 만해는 불교의 대중화를 위해 각종 불교제도의 보완 및 개선과 함께 포교를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