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겠는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 실존주의이다. 한상진, “후기구조주의의 사회이론,”《연세 사회학》, 1983(5).
실존주의의 대표적 이론가인 사르트르는 실존이 본질에 우선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조건에 구속을 받으면서도 본질이 결정되지 않은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이다.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여성주의 등 문화이론의 영역에 따라 접근하는 방식이 있고, 또 다른 측면에서
는 문화가 갖는 이중적 의미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있다. 전자의 경우는 전통적으
로 저널리즘과 사회학 등에서 대중문화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달한 이론 영역에
사회학> 발표
1968년 <사회학연구> 발행
‘부르디외 학파’형성
부르디외 曰
“사회학은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 - 후기구조주의 입장
문화재생산과 관련한 교육의 재생산에 관심
신자유주의 비판 – 범세계적인 지식인 연대 갈구
2. 문화적 재생산 이론의 등장배경
구조기능
주체가 통제할 수 없는 것, 개체나 부분의 반대 개념, 관찰 가능한 요소의 반대 개념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말 그대로 ‘구조’를 많이 다루는 사회과학에서 구조주의란 무엇을 말하는지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구조주의의 지적 연원은 바로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이론가들에게 있다.
구조주의 : 과학적 인간학의 시각
근대 프랑스의 지적문화는 실존주의로 대표되는 인간학적 세계관과 뒤르켐으로 대표되는 과학적 세계관 사이에 오랫동안 계속되어 온 분열을 보인다. 비개인적인 사회법칙과 힘에 의해서 통제되는 인간세계의 관점을 주장한 뒤르켐의 사회학적 시각과 반대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