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주의와 이성 중심주의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은 서로의 약점을 비판하면서 그 약점을 보완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는 활발해 진다. 푸코와 문화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영역으로 한정된 개념이 아니라 ‘사적 개인으로서의 공중이 논의하여 여론을 형성하는 마당’이라는 보다 포괄적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특히 하버마스 자신은 『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론장을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근대 유럽의 시민사회에서 이분화된 국가와 시민사회 사이에 위치
1부. 교육
1.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敎育, education)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유럽과 미국의 주도적인 선교에서 제3세계로 선교의 주류가 변화되는 상황에서, 제국주의적 식민주의 선교를 극복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어떻게 전해야 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