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의 발전 모델이 되었고 후진국은 그것을 추종하기에 바빴다. 서구의 이론가들도 그러한 모델에 심취하였고, 여러 가지 이론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근대화”와 “서구화”는 서로 호환되는 개념이 되었다. 더욱이 후진국의 관점에서 근대화개념은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사회운동단체(social movement organizations), 이익집단(interest groups), 비영리단체(nonprofit organizations or not-for-profit organizations), 비정부민간단체(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등이 혼용되고 있는데 사회과학 각 분야는 이들 여러 개념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경향을 띠고 있는 것이다.
≪ … 중 략 …
변화하는지 - 은 그러한 규칙들에 참여하는 자들의 일대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말 그대로, 현대 사회발전의 역사는 동시에 특별한 목적을 가진 조직들의 발전의 역사다. 조직들은 이러한 변화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이며 또한 이러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한 것이다.
사회도 결국은 자연 질서의 한 부분이며, 인간은 자연에 대해 독점적인 특권을 누릴 수 없다고 말한다. 이는 자연의 활동 및 순환과정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에 대해 도덕적 평등주의를 취할 것을 내세운다. 자연은 인간과 무관하게 그 자체로서의 독보적인 가치를 지니고
지난 30여년간의 산업화 과정에서 한국 경제는 실로 유례없이 높은 양적 성장을 이룩해 왔다. 한국의 눈부신 경제발전은 발전을 바라는 모든 나라들의 모델이 되었으며, 이른바 ‘한국 모델’은 20세기 후반 산업화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경제발전에 대한 수많은 찬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