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시대였다. 유학은 조선조를 주도한 철학이었고 많은 시비에도 불구하고 조선조는 철학이 왕성하게 살아 숨 쉬던 수준 높은 나라였다. 그에 비하면 오늘의 이 나라는 철학도 가치체계도 없는 나라처럼 보인다. 나라의 목표도, 방향도, 비전도 잘 보이지 않으며 오직 세속적인 현실만이 있을 뿐이
현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해방기 문학과 설정식의 생애
1. 해방기 문학
먼저 해방기(1945-1950) 우리나라 문학의 상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45년 8·15 광복은 우리 사회에 몇 가지 과제를 안겨주었다.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일제에 협력했던 식민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문제제기에 대한 해답을 도출해 보려 한다.
II.본론1
(1)작품 개관 및 줄거리
1)작품 개관
시/공간적 배경
1940년대 (해방 전후 1~2년)/ 서울, 철원
시점
전지적 작가시점
등장인물
현: 순수문학가에서 해방 후 좌익계열로 전향한 소설가
김직원: 보수적이고 완고한 유학자, 해방 후 영친왕을
사회의 양심이요 지성이었다.
실학사상
실학사상의 개념은 허 (虛)에 대한 반대 개념으로서 실질적인 학문으로 고려에서는 불교를인륜 규범에 관한 실천적 예학 으로 삼았고 조선 초기 정통 유학자들이 비실용적인 사장학(詞章學)에 대비하여 자신들의 철학인 도학 즉 성리학을 실학이라고 강조
문제에서부터 정치사회의 국가문제에 이르기까지 유기적 연계성의 논리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유교에서 ꡐ인간이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ꡑ란 질문에 대해서는 인간이 동식물과 구별되는 것이 인간의 도덕적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이런 도덕성이 없다면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