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소설의 영원한 기본이다. 개인소설과 사회소설은 리얼리즘 소설의 한 가닥이다. 19세기 서구 문예 운동의 일환으로 리얼리즘을 시작한 뒤랑띠는, 외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최대한의 목표로 삼았지만 자연주의의 축소에 지나지 않았다. 사실 존재하는 대상들을 그대로 그려낸
1. 소설사회학의 개념
소설사회학이란 문학사회학의 한 부분이다. 문학 사회학이란 문학을 사회현실 또는 사회학적 관점을 통해서 다루는 것을 뜻하는데, 그 적용범위와 갈래는 문화권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사회계층, 그의 사회적 이념, 경제상
사회소설에 속하는 작품들은 당시 사회의 모순된 점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이를 비판하고 있는 모습에서 당시의 생활상을 살펴보는 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의의를 가진 사회소설은 그 개념이 풍자소설과 혼동되어 왔다. 또한 사회소설에 속하는 작품들을 바
인류를 위한다는 초기의 모호한 논리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노동자의 생활과 요구, 그들의 해방을 위한 문학을 지향한다는 경향성을 선명하게 하였으며 문예는 시대를 표현하고 해석하고 시대를 추동하는 무기가 되어 새로운 생활을 창조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사회분석소설
소설기법)의 세가지 태도 결정,
사실주의(풍자적 태도와 로망스적 태도 억제, 역사적 태도 강조)
(2). 과학문명의 발전과 봉건주의의 붕괴, 중산계층의 형성 및 상업도서관의 증가, 자아의 각성과 자아 위기의 성장 및 확대. 사회학에 대한 관심 반영 등의 외부적 조건
(3). 상업적 대출도서관의 증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