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의 역사는 삼국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한때 백제의 수도 하남위례성으로 추정되기도 했던 남한산성은 백제의 시조 온조왕이 세운 성으로 알려졌으나, 신라 시대에 쌓은 주장성이라는 설도 있다. 조선 시대에 인조와 숙종 때에 각종 시설물을 세우고 성을 증축하여 오늘날의 형태를 갖추게 되
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
삼국시대의 도성(都城)은 거의가 토성이었다. 고구려의 평양나성과, 백제의 풍납토성․몽촌토성․공산성․부소산성, 신라의 월성 등이 그러하다. 토성을 축조하는 방법으로는 삭토법(削土法) 산의 성벽이 통과할 지역의 내부를 파서 성벽으로 축조하는 방법.
․판축법(版築法) 진흙과 모
3.2. 고려시대의 전설
고려 전기에는『구삼국사』, 『삼국사기』를 통해 전설이 역사서술의 자료로 적극 활용되었으며, 『삼국유사』를 통해 전설자료들이 상당수 문헌에 정착되었다. 문학적 수식이 풍부한 『수이전』은 역사인물과 관련한 기이한 경험을 다루고 있어 전설적 성격을 보여 주고 있으
풍수지리 간룡법(看龍法)은 ‘용을 보는 방법’이다. 풍수에서는 평지보다 한 치만 높아도 산이라 부르며 그것을 곧잘 ‘용(龍)’이라는 말로 바꾸어 사용한다. 따라서 ‘용’은 산이나 산맥을 이르는 말이며 정기가 흘러내리는 길을 나타내는데, 그 길의 좋고 나쁨을 가려내는 데 필요한 법칙이 곧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