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소설, 수필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주요한 제재로 사용
→ 각혈로 인한 실존적 죽음의 그림자를 인지 그 죽음에 대한 공포와 불안을 문학으로 승화
→ 이상에게 문학은 삶의 고통으로부터 해방하게 하는 방편
⇒ ‘죽음’은 이상 문학의 출발점이자 종착지
<12월 12일>과 허무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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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탕진'으로 말미암아 '나'의 예술이 완성되었으니 '나'는 애초에 산호채찍(예술)을 잃지 않았다는 역설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 해석은 「소년행」의 내용이 『종생기』 전체의 의미맥락과 상통한다는 점에서 매우 설득력을 지닌다.
"극유산호(郤遺珊瑚)ㅡ요 다섯 자 동안에 나는 두 자 이
I. 서론
세계 어느 나라 보다도 안락사에 대하여 관용하는 입장을 취해 온 네델란드는 마침내 2000년 11월 하원에서 환자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안락사를 요구할 경우 이를 법적으로 허용하는 법안을 104:40의 표차로 통과시킨데 이어 2001년 4월에는 상원까지 46:28의 표차로 이 법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자살행동으로 전이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2. 자살 환경요인 및 실태
청소년의 자살은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 가족생활, 입시경쟁 등의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의 자살 요인으로 가족의 생활사건, 과도한 입시경쟁 풍토, 대중문화에의 과도한 노출, 가치관이 차이 등을
자살을 치명적인 결과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거나 예견한 상태에서 한 개인이 의도적으로 시작하고 자행하는 행위로 정의한다. 사회학자 뒤르켐은 자살을 ‘장차 초래할 결과를 알고 자신에게 행하는 적극적 또는 소극적 행동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죽음의 형태를 띠고 있는 자신에 대한 살인행위’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