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를 안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궁극적인 근거에 대한 무지를 깨닫고(무지의 지), 그것에 대한 물음을 통하여 이 ‘막다른 벽’ 속에 머무는 데 소크라테스의 애지(愛知:철학)가 있다. 그것은 내 자신을 근원부터 질문 당하는 곳에 놓아두는 것이며, 이러한 방법으로 내 자신이 온통 근원에서부터 조
궁극적인 삶의 목적이다. 자기 발달의 목적은 개개인의 행복을 위한 것뿐만이 아니라 오히려 인류에 대한 봉사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아동은 어려운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수한 "창조적 민감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내적 민감성으로 자신의 성장에 적합하고 필요한 것을 복잡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프랭클을 택한 이유는 삶의 비극에 의해 그의 이론이 검증되었다는 극적인 것 때문이다.
1. 서 문
실존치료는 치료의 실제에서 볼 때 지적인 접근법이며 치료자가 갖는 철학이다. 이것은 분리된 하나의 학파나 특수 기법을 가진 세련된 모형이 아니다. 이 장에서는 실존
근거 지워 지는 것입니다.
2.2.3 덕의 특성 : 실천, 삶의 내러티브적인 통일성, 전통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덕의 특징 중 하나는 역사적으로 특수한 사회적 배경들 속에 제약되어 집니다. 맥킨타이어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을 실천이라는 개념으로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인간 삶에서 드러나는 내러티
철학에서는 결국 의미와 진리는 절대불변의 진리이다. 이렇게 궁극의 의미를 찾기 위해 전통 철학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된다. 지식과 진리의 근거와 방법 일반을 연구하는 인식론과, 삶의 궁극적 본질과 의미를 탐구하는 존재론, 가치에 관한 총체적 과 반성적 고찰하는 가치론, 그리고 절대적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