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비합리적인 생을 중시하여 그 생을 어떻게 파악하는가를 철학의 과제로 삼았다. 또한 키에르케고르․야스퍼스․하이데거․사르트르 등의 실존철학자들은 인간을 절대로 다른 어떤 것과 바꿀 수 없는 실존(實存)으로 파악하여 인간이 스스로의 자유를 발견하여 생의 방식을 결정하는
철학, 교육, 사회사상, 예술이론들을 재평가하기에 이르렀다.
듀이의 삶의 방식으로서의 민주주의의 개념을 중심으로 새로운 시대의 삶과 인간성의 위기, 그리고 사회적 다수의 삶과 공동체적 경험을 강조하는 민주주의 철학과 교육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듀이의 이상과 그것에 토대를 두는 민주
제1장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
1.전수에 의한 삶의 갱신
생물과 무생물의 가장 큰 차이는 전자가 갱신에 의해 스스로를 존속시켜 나간다는 데에 있다. 생명체가 성장하는 한 그것이 환경을 이용하고 남는 에너지가 있는데 그것이 성장이다. 결국 삶이라는 것은 환경에 작용함으로써 스스로를
동안 경찰이 주도하며 일방적이었던 경찰과 주민의 관계를 지양하고 범죄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무질서와 관련된 지역사회의 문제를 경찰과 일반주민이 함께 공동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생각에 기초한 치안철학이다. 지역사회 경찰활동(Community Policing)에 대하여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사회지배층에
의해 도시문화의 부정적 측면이 사회문제로 제기된 이래 사상, 철학,
문학, 사회이론 전반에 도-농의 대립은 이들 문화의 기본구조로 자리
잡아왔던 것이다. 퇴니스가 인간관계의 유형을 게마인샤프트(Gemein-
shaft)와 게젤샤프트(Geselshaft)로 나눈 것도 그러한 문화적(사회이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