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성균관의 역사적•지리적 환경
1) 성균관의 운영
성균관 유생은 기숙사격인 동재와 서재에서 생활하였으며, 출석 점수 원점을 300점 이상 취득해야만 대과 초시에 응시할 수 있었다. 유생의 생활은 엄격한 규칙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며, 자치적인 활동기구로 재회가 있었다. 유생은 기숙사생활을
단계의 교육기관에서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관리로서의 자격을 갖추는 것이 교육의 목표였다. 조선 사회에서 요구되는 관리의 자격은 국정 운영과 외교 업무 수행 능력을 갖추는 것이었다. 국정 운영 능력은 기본적으로 선현과 선왕의 지혜를 담은 경서에 통달하여 국정에 반영하여 백성들의 삶을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
목 중에는 음악, 시, 문학, 공민 생활, 윤리, 그리고 과학이 포함되어 있었다. 특히 그는 역사와 윤리에 정통하였는데 한때는 제자가 3000명이나 될 정도로 널리 이름을 떨쳤다.
그런데 공자는 당대에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가장 학식있는 학자였기 때문에 으뜸가는 스승으로
2. 유교의 본질
우리가 유교와 대화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유교의 본질과 가치관 또는 수많은 시간들 속에서 동양인의 정신적 지주로 군림을 할수 있었던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유교의 본질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중국인들은" Confucianism "이나 공교(孔敎)라는 말 보다는 학파나 학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