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를 두어 번 쓸어내려서 구에문이 열리고 해산하게 되었다.
⑯ 오늘날 불도맞이를 할 때에 무명이나 광목을 깔아놓고 다리라 하여 신을 청하게 된다.
4. 내용 분석
1) 생육신의 직능
삼승할망은 아기를 잉태․출산․양육시켜주는 신이다. 한국 전역에 삼신에 관한 신화는 <제석
제주민의 이상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환경에서 온 것인데 가까운 바다 밑에 온통 돌, 바위뿐인 섬이라 해녀 문화가 발달하고 태풍이 지나가는 골목이라 거센 바람이 자주 불었다.
한편 민속 문화적인 측면에서 제주도를 바라보면, 제주도는 첫째, 본토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는 그 위치와 둘
본과도 다른 양상을 보인다. 창세신화의 자료는 대단히 길어 사건도 풍부하다. 나머지 자료가 잇달아 제시된 것은 아마도 승려와 관계되는 불교적 윤색에서 이해의 단서를 찾아야 할 듯하다.
≪ … 중 략 … ≫
Ⅱ.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제주도 본풀이는 한국의 신화
Ⅰ. 서론
1. 서사무가(敍事巫歌)
서사무가는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발겨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그러나 서사무가라는 용어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것일 뿐 실제 굿의 현장에서 사용되는 명칭은 아니다. 본풀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제주지역에서는 무당이든 청중이든
삼공본풀이」의 주인공인 감은장 아기는 주체적인 여성이라고 할 수 있음
WHY?
인간 의 ‘전상(전생 인연)’을 좌우하는 신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일궈 나가는 강인한 제주 여성의 주체성과 맞닿아 있기 때문
「삼공본풀이」가 우리나라의 서사 문학이나 고대 소설, 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