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적인 관점에서 그리스도의 우주적 역할을 강조하고 우주적 성령과 연관 시킨다. 이는 우주적 기독론이 하나님 나라를 추구함으로서 생명의 해방을 완성케 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생태학적 위기에 놓인 현실 앞에서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하나님에게 응답해야 하는가? 몰트만은 ‘신학은
신학과 기독교 윤리학을 강의하면서 세계 도처에서 몰려오는 많은 박사 지망생들의 논문을 지도하는 일에 여념이 없다.
그의 이름을 듣는 사람들은 그의 신학에다가 제 나름대로 ‘희망의 신학’, ‘정치 신학’, ‘해방신학’, ‘삼위일체적신학’, ‘종말론의 신학’ 등등의 이런 저런 꼬리표를 갖
ⅰ)신학의 과제
기독교 신학은 많은 과제를 가진다. 신학의 역사를 살펴보고, 또 신학의 성격과 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이해를 살펴보면 이 사실은 명백하다. 기독교 신학의 과제는 기독교 신앙을 명료하고 포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다른 학자들은 기독교 신앙을 주변의 문화에 이해되
신학자들의 입장을 알아 본 후, 덕윤리(virtue ethics)의 관점에서 기독교 환경윤리의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지구 환경 문제 : 기후변화의 현상들
기후변화란 전 지구적 규모의 기후 또는 지역적 기후의 시간에 따른 일련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백만 년의 기간 동안
Ⅰ. 서론
관념론과 유물론의 모순, 주관주위와 객관주의의 모순은 종교의 가장 내적인 본질을 구성한다. 그리고 성사는 이 모순을 감성화 한다. 그러나 성사는 신앙과 사랑이 없으면 무이다. 그러므로 성사의 모순은 우리를 신앙과 모순으로 인도한다.
종교의 객관적인 본질, 즉 신의 본질이 순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