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적 신학’, ‘종말론의 신학’ 등등의 이런 저런 꼬리표를 갖다 붙인다. 그의 사상은 오랜 교회 전통의 메마른 수로에 활기찬 물을 공급하여 목마른 현대인의 심정을 적시고 새로운 활력과 동력을 제공한다.
그의 다양한 신학사상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신학의 적용점을 찾아보고 그의 신학사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하였고 고대 교회 교부들이 인정하고 있는 성령의 신격을 인정하고 그 어휘를 사용하였다. 칼빈은 성서의 증거들을 들어서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의심없이 믿고 해명했는데 기독교 강요 제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 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
삼위일체론
일반적으로 말하면, 부처는 삼위일체론을 언급하지만, 그것을 체계적으로 논의하지는 않는다. 그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본질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을 더 강조한다. 부처는 삼위일체론의 근거를 성서와 교회의 전통적 양식, ꡐ한 본질, 세 위격ꡑ(una substantia, tres personae)에
교회는 믿음의 도리를 바로 전파하고 보존하는 권세와 책무를 지닌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 곧 복음을 선포할 사명과 책임을 부여받았다. 이 복음을 선포하여 사람들로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한다.
이 가르치는 권세에 의해 성경을 해석하고 신앙고백서를
ⅰ)신학의 과제
기독교 신학은 많은 과제를 가진다. 신학의 역사를 살펴보고, 또 신학의 성격과 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이해를 살펴보면 이 사실은 명백하다. 기독교 신학의 과제는 기독교 신앙을 명료하고 포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다른 학자들은 기독교 신앙을 주변의 문화에 이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