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인칭소설은 기존 액자소설의 해체와 변화의 대체현상이기도 하다. 이것은 이야기가 구술적인 상황에서 기록화로 정착되는 과정에 들면서부터는 이와 같은 액자의 중량을 덜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일인칭소설은 전지적이고 객관적인 삼인칭소설의 경직된 인습적인 표현성에 역사적 계기성을
삼인칭 단수형 대명사로 쓰여지고 있다. 왜 시인은 이녁을 삼인칭 단수형 대명사로 쓰고 있는 것이가? 이야기되는 사람을 낮추어 이르기 위해서이다. 만약 높임을 썼더라면 ‘당신’이란 말을 썼을 것이다.
→ 나는 이부분에서 여성이 남성에 대한 인식을 허리에 본데 대하여 부부관계의 중요성을 생
삼인칭의 시점이 필요한 것과 같은데 무엇보다 의견이나 생각에 대한 논리성에는 존중 성의 성격이 필요하며 의견을 수렴하는 사람 자체의 그 지식에 대한 존중이 느껴지는 과정과 같다. 이는 부정적인 사고와 결합하여서 부정적이고 배려 차원의 사고란 상대방이 생각할 수 있는 부정적인 시각에 대
삼인칭이나 이인칭으로 시작하는 '그것'과 '당신'같은 대명사를 일인칭인 '나'로 바꾸는 것은 개인에게 상황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한다.
'내가 ~할 수 없다' 대신 '나는 ~하지 않겠다.'로 바꾸기. 내담자가 자신이 실제로는 "나는 ~하지 않겠다. "라는 의미를 나타내고자 할 때 '개가 ~할 수 없다. "라고 말
삼인칭으로 지칭되는 이야기까지지 포함한다.
이점에서 유의해 본다면 자전적 소설은 주인공, 화자, 작가의 관계가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서전과 유사하지만, 작가 자신의 내면적 고백이 허구화 되어 자신의 이야기를 드러내 소설 속 화자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