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의(所依)하는 형태의 진언이 아닐까 추측하는 바이다. 그러나 무외삼장이 대일경을 번역한 것은 혜통이 등장하기 훨씬 뒤의 일로, 이것역시 무외삼장의 조직된 순밀(純密)이 아닌 잡밀로 보아야 할 것이다.
무외삼장의 존재가 논란이 되는 것은 밀교의 시조라 불리우는 그가 중국(당)으로 들어온
수가 있다. 그렇고 보면, 우물은 궁중이 되는 것이며, 드레박은 임금의 수종을 드는 내시를 은유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용이 임금을 은유한 것이라고 하면, 그 임금은 충렬왕을 또 은유한 것이라고 볼 수가 있다. 주역 아가씨는 충렬왕으로부터 욕을 당한 아가씨였으며, 상대역 아가씨는 자기 자
수 있는 기사가 잘 보이지 않는 점으로 보아 점차 음사에 탐닉해 간 것으로 보인다. 여운필, 「쌍화점」연구,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회지 제92권,1984, pp.64.
그렇다면 그가 왜 「삼장」이나 「사룡」과 같은 노래를 부르며 화려한 연회를 즐기며 여생을 보내게 된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져본다. 이
삼장법사라 하였다.
인도로부터 중국에 들어온 불교사상은 위진을 거쳐 수, 당에 이르자 그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그에 따라 여러 가지 종파가 생겨났는데 가장 유력했던 종파는 법상종, 화엄종, 천태종 등 불학의 정통교파이다. 현장은 바로 법상종의 창시자로서 일반인들에게도 <서유기>를 통하여
수) / 기간(추적조사기간 포함)
실험에 동의한 남녀자원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心博變移度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병, 질환의 병력을 가진 자는 제외하였다.
1) 뇌졸중 등을 포함하는 중추신경계의 손상
2) 고혈압, 부정맥, 허혈설 심질환, 전도장애 등을 포함하는 삼장질환
3) 당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