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다. 888년에 위홍과 대구가 향가집 `삼대목`을 편판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전하지 않는다.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등이 뛰어난 문학성을 보이는 작품들이다.
(3) 한시
이 시기에는 한자가 전래되어 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을지문덕의 `여수장우중문` 시와 최치원의 한시 등이 있다.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한시의 형식으로 고소설을 담아낸 작품도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생활과 정서를 읊은 민요가 되었으며, 딱딱하게 책을 읽는 것에서 발전하여 놀이가 되기도 했다. 이례적으로 고소설 <당태종전>이 설화가 된 경우가 있고,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뀌어 불리기도 했다. 고소설을 특히
현행 한시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
- 한시 독해 학습과 감상 학습의 불균형
- 교수자 중심의 수업 모형이 초래하는 낮은 학습 능률
한시 번역 및 해석 능력 + 주체적으로 한시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
->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김연수(2006) :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시
삽입돼 외부가 밀봉재로 기밀하게 밀봉된 셀 구조로 되어 있다. 셀의 양쪽 면에는 판상의 편광자가 접착되어 있고 그 한쪽 면에는 매우 얇은 반사판이 부착되어 있다.
편광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 표시방식이나 투과형 LCD에서는 구성에서 편광자 또는 반사판이 제거된 구조로 되어있다. 투과형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