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을 느낀다.
이와 같이 결핍이란 객관적 사실이기는 하지만, 이런 현재의 상황을 과거의 상황과 다른 사람의 처지, 자신이 기대했던 것 등과 비교함으로써 주관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그 결과로 만족과 불만족을 느낀다. 이러한 현상을 상대적결핍이라 하는데 상대적 비교를 통해 주관적으로 더 불
상대적인 박탈을 말한다. 이것이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는 정보의 결핍을 빈곤이라고 한다.
빈곤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절대적 빈곤으로서 객관적으로 결정한 절대적 최저한도보다 미달되는 상태를 말하는 데, 흔히 의식주 등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로
상대적인 박탈을 말한다. 이것이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는 정보의 결핍을 빈곤이라고 한다.
빈곤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절대적 빈곤으로서 객관적으로 결정한 절대적 최저한도보다 미달되는 상태를 말하는 데, 흔히 의식주 등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로
상대적인 박탈을 말한다. 이것이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는 정보의 결핍을 빈곤이라고 한다.
빈곤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절대적 빈곤으로서 객관적으로 결정한 절대적 최저한도보다 미달되는 상태를 말하는 데, 흔히 의식주 등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로
상대적 빈곤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빈곤은 문화적으로 정의되며 결핍에 대한 절대기준으로 측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칼 마르크스가 주장하는 최저임금이란 뜻도 단순히 생계유지 차원이 아니라 그 나라의 역사적 문화적 요인에 의해 달라진다고 말했다. 이처럼 빈곤을 정의하는 것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