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계적 통일성을 원하는 분열된 주체의 욕망의 표현에 다름 아니다. 그러나 곧 라깡의 이해를 종용하는 (아버지라는 이름의) 사회적 요구에 억압받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요구되는 기억과 유혹하는 망각 사이에서 분열되어 있으며, 이곳에는 라깡이라는 기표만이 존재할 뿐이다. 다소 범박하게 라깡
상상계의 세계로 대변할 수 있다. 따라서 민과 미라 그리고 정임이 살고 있는 현실 세계는 상징계, 다문고의 세계는 상징계적 무의식 세계, 마지막으로 자아를 실현하는 단계를 상상계로 보았다. 또한 무의식·욕망의 세계에서는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 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주체인
서론
소비는 어떤 실용성의 가치나 깊은 상징적 가치를 위한 소비가 아니라 단지 소비를 위한 소비일 뿐이다. 대중문화를 지배하는 것은 그 내용이나 본질 또는 의미 등이 아니라 외양, 스타일, 사물의 모습, 장난스러움, 그리고 농담 같은 것이다. 결과적으로 대중문화에서는 예술적인 가치,
뉴질랜드 출신의 여성 감독 제인 캠피온이 각본을 쓰고 감독을 맡은 그녀의 대표작 영화 <피아노>는 세 남녀의 삼각관계를 다룬 이야기이다. 삼각관계로 이루어진 사랑이야기는 진부하리 만큼 많이 들어온 이야기이지만 깐느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할 만큼 관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던 중심 요인에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본 연구는 김승옥의 데뷔작인 「생명연습」을 정신분석학적 비평 방법으로 분석하여 이 작품이 가지는 의미와 특성을 밝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정신분석학이란, 인간의 모든 행동의 기초를 밝히는 학문으로 인간의 무의식을 탐구하며, 동시에 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