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앙(商 )조차도 "배고프면 먹을 것을 찾고, 피로하면 쉬려하고, 고통스러우면 즐거움을 찾으며, 욕을 당하면 명예를 좇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중략) 사람이란 천성으로 좋을 걸 찾고, 귀중한 걸 구하며, 이를 탐나게 돼 있다." 라고 하였다. 사람은 경제 행위 중에서 재물이나 이익을 추구하는 본성
상앙(商鞅, ?~BC338)의 법치이론, 신도(愼到, BC~395~BC315)의 세치이론에 영향을 주었다. 법치는 백성을 통치하기 위한 수단으로, 법이란 이기적인 인간이 서로 갈등하는 무질서한 사회의 일정한 행동표준과 시비 기준이며, 군주가 마련한 강제규범이었다. 따라서 법은 공개되어 모든 백성이 이를 숙지해
법가사상 형성과 발전
주나라가 수도를 낙양으로 옮긴 뒤부터 진나라의 시황제가 황제의 자리에 올르기까지의 500년 정도를 춘추전국시대라고 한다. 이 시대의 패자들은 고도로 중앙 집권적인 정부가 필요했다. 당시의 자유사상가들인 제자백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② 변법 실행(효과와 한계)과 의미
먼저, 상앙이 추친 했던 2차 개혁의 첫 번째 인 함양천도가 가지는 의미는 구세력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동진(東進)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또한 진이 서북방의 변방국에서 중원의 중심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천도였다. 실제로 진은 토지가 비옥하고 관중의
商) 이전의 제왕들
중국의 역사상 최초로 여겨지는 국가가 상(商) 혹은 은(殷)이라고 불리우는 나라이다. 하지만 은 이전에도 하(夏)나라라고 여겨지는 국가가 존재했다는 설이 있으며 사마천은 사기에서 삼황오제(三皇五帝)중 오제에 때부터 역사에 기록하였다. 실제로 이들이 존재했다는 증거를 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