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로 삼아남으려면 상업적인 세계, 특히 사회에서 물러날 필요가 있다고 천명했으며 이러한 퇴각은 그 자체로 영웅적인 행위로 생각되었다. 이렇게 사회에서 물러나서 그려진 그림들은 실제 세계에 대해 직접 언급하기를 거부했다.” 팸 미첨 외,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자본주의에 들어서면서 문화가 대량생산되고 상업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생기며 예술은 앞에서와 같은 저항적인 가치를 모두 잃게 되었으며 ‘문화산업’ 이라는 말로 대변되는 대중문화가 형성되어 문화가 상품으로서의 가치 외에 아무것도 지닐 수 없게 되었다고 하였다.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변증법 : 도구적 이성을 확대하여 계몽이라 부르고 동일성의 원리와 추상으로서 관리된 사회안에서 인간은 물화되었다.
3) 마르쿠제 - 일차원적 인간 : 인간은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공업화됨에 따라서 무의식적으로 노예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이러한 인간의 일차원적 인간은 상업화․공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본격적으로 유행하였으며 19세기초 유럽 전역으 로 확산되었다.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18, 19세기 자본주의 성립과 더불어 이루어졌다는 시각이다. 산업혁명은 키치의 확산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대량생산과 소비 복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본격적으로 유행하였으며 19세기초 유럽 전역으 로 확산되었다.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18, 19세기 자본주의 성립과 더불어 이루어졌다는 시각이다. 산업혁명은 키치의 확산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대량생산과 소비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