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이주(老子想爾注)』같은 책은 초기 도교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태평경』에서는 이미 노자를 지고의 천신으로 높이고 있으며, 노자 사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태평도의 신학 이론을 구성하였다. 동한 말기에 『노자』는 간길(干吉)과 장도릉(張道陵) 등에 의해 태평도(太平道)와 오두미
우리는 공맹과 유교 사이에는 그다지 거리감을 느끼지 못하지만, 노장과 도교 사이에는 그 어떤 거리감을 느낀다.
공맹과 노장 모두가 주관적 경지를 중시하는데 공맹은 주관적 경지를 통하여 체득한 인을 객관성과 실체성 그리고 실현성을 지닌 객관적 실체로 삼기 때문에 이러이러한 인생의 길이 참
(1) 도교의 창시자는 누구인가? 도교의 기원은 무엇인가?
도교의 창시자는 천사도天使道를 창시한 장도릉으로 본다. 하지만, 장도릉은 도교의 창시자보다는 이전에 있었던 원시 도교들을 통합하고 노장 사상을 받아들여 체계적으로 교단을 정비한 정립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장도릉의 본명은 장릉
불교의 중도설과 팔정도
안녕하십니까? 저는 앞 발표자에 이어 불교의 우주관에 대해 살펴볼 김수현 입니다. 제가 살펴볼 불교의 우주관은 바로 중도설입니다. 중도설. 여러분들도 중,고등학교때 익히 들어 이미 많이 알고 있을 거라 생각 되는데요. 전 중도설에 대해 크게 두가지로 분류해서 그 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