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우주관
현재의 우주는 블랙홀(black hole)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하나의 點으로부터 점차 확산․전개되어 오늘의 우주가 되었다. 이 우주는 본래 한 덩어리였고, 서로 구분도 되지 않는 渾然한 一體였다. 이는 하나의 작은 受精卵이 자라서 완전한 사람의 모습을 띠는 것과 유사한
Ⅰ.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서경을 비롯한 오경에 주로 등장하였던 유교 궁극존재로서 만물을 생성 하고 주재하는 존재이며, 인간의 덕을 사랑하고 죄에 분노하는 인격적 성격이 강하며, 제사의례에서 가장 중요한 신봉대상이 되고 있다.
2) 천(天)
유교의 궁극
Ⅰ. 유교의 변천
유교가 한국에 전래된 연대는 기록이 없어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때, 당(唐)나라의 학제인 국학(國學)을 받아들인 때를 그 기원으로 삼는다. 즉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太學)을 세웠으며, 백제는 국학을 세운 기록은 없으나 285년(고이왕 52)에 이미 왕인(王仁) 박사가 《
우리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 바로 유교 사상이다. 유교(儒敎)란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
상제인 강증산을 팔아먹고 교리를 왜곡한 그리고 대순진리회에 피해입은 사람들이 증산도에 하소연하고 항의하는 경우가 많아 증산도가 입은 피해는 적지 않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증산도 측에선 대순진리회에 대한 분석과 비판이 활발하고 시중에 서적으로 <대순진리회의 정체>, <대순진리회의 비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