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징주의(상징파)의 의미
상징은 서양어인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주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
Ⅰ. 서론
상징주의 문학이 먼저 대두되는데 보들레르는 correspondence의 소네트에서 향기, 소리, 색채는 감각뿐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전달한다고 했다. 보들레르는 미술은 눈을 만족시키는 것 이상으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환기력이 있는 예술이라고 말하면서 상상력에 의해 표현된 미술은 본질적인
Ⅰ. 상징주의(상징파) 작가 폴 베를렌느
베를렌느는 고전적 운율을 깨면서 시의 음악적 효과를 최대한으로 실현시키고 그럼으로써 내적 자아의 미묘한 인상과 울림을 암시하려고 한다. 그는 ‘모든 시는 음악이며 가벼움이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시의 구성과 운율의 여러 기법을 비롯, 작시법상의
Ⅰ. 개요
사회전반에 팽배한 위기감과 불안 의식은 이상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경향들을 부활시키고 한편으로 사회의 비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강력한 신앙 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상징주의가 기대고 있었던 사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스웨덴보리의 신비주의 사상 쇼펜하우어의
Ⅰ. 상징주의작가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