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의 상징, 1968년의 뿌리, 전후 세계 사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구체적인 혁명의 인물(체 게바라 대표)과 1968년의 대표적인 사건들을 파헤쳐 볼 것이다. 그리고 1968년의 분위기 및 그 영향을 성, 패션, 영화 등을 통해 문화적 의미에서 고찰해 볼 것이다. 결론의 마지막으로 사회 변혁
Ⅲ. 혁명예술
1. 혁명예술에 대한 설명
혁명예술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혁명적 문학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의 문학 및 예술작품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구현했느냐에 따라 작품의 완성도가 결정된다고 보아도 과언은 아니다. 이러한 예술 작품들은 표면적으로는 권선
연구의 중심이 되는 작품으로 이 시기 혁명연극의 대표작들 중 하나인 박령보의 <태양을 기다리는 사람들>과 혁명가극인 <피바다>를 선택하여 <태양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혁명연극과 북한 연극계의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혁명연극과 혁명가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① 구제도의 모순
프랑스 대혁명은 대표적인 시민 혁명으로서 그 원인 중 첫째는, 앙시앵 헤짐(Ancien R gime) 즉, 구제도의 모순에 있다. 앙시앵(Ancien)이란 '오래된', '낡은'이라는 의미이며, 헤짐은 '제도' 또는 '체제'를 의미한다. 근대 사회로 변모해 가는 당시 상황에서 이미 낡은 제도, 봉건적 신분제도
Ⅰ. 식민통치에서 독립까지
1. 식민통치시대
1492년 10월 28일 스페인을 만나기 전 쿠바에는 5만여 명의 원주민이 살고 있었다. 스페인은 쿠바를 정복하는 과정에서 대량학살을 자행했고 원주민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었다. 정복이 끝나고 정복자들은 원주민을 마구 죽여 버린 것이 실수였음을 깨닫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