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치에서는 헌법, 천황, 원호, 국기, 국가 등이 공식적인 상징제도로 기능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상징천황제'이다. 현행의 일본 헌법상 '상징천황제'는 국정의 권능을 갖지 않는 "일본국 국민통합의 상징"으로 이미 공식적인 정책과정의 행위자가 아니다.
상징천황제’라 한다. 일본의 구헌법에서 통치권의 총람자로 되어 있던 천왕은 현재의 신헌법에서는 ‘국정에 관한 권능을 가지지 않는 국민통합의 상징’으로 그 역할과 의미가 변하여, 내각의 조언과 승인에 따라 형식적인 국사행위를 하는 사람에 불과한 것으로 되어 있다. 또, 신헌법에서는 왕과
행위할 준비가 되어있느냐는 집단 성원 자격에 의해 제약된다. 그가 강조했듯이, 퍼스낼리티의 발생은 아주 다양한 집단들과 적응시기들로부터 도출된 유산들의 최종 생산물로서, 수많은 사회적 영향력들이 교차하는 점이다.
(2) 막스 베버와 <사회적 행위>
베버의 사회학에 대한 정의는 번성하는
상징 속에 담겨진 기대를 학습함으로써 사회성을 배운다는 것이다. 미드 이론의 출발점은 인간을 다른 동물로부터 구분하는 중요한 특성에 대한 논의이며 언어 또는 의미 있는 상징(symbol)에 초점을 두고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는데 관심을 둔다.
미드의 저서 「정신, 자아, 사회 : 사회적 행위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