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공간은 혹은 미학적인 것에 대한 이해는 노동의 분화와 능력의 분화를 고려해야 한다. 그것은 인식적 합리성과 행동의 윤리, 감각의 분화이다. 이 세 영역이 칸트에게 있어서는 어떻게 개념적으로 결합되는가? 그는 엄청난 분리 작업, 즉 이성을 비감각화하고, 감각을 비합리화하며, 도덕성의 특
상품들은 단지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를 넘어서 이미지와 상징, 개성과 자유, 쾌락과 환상으로 포장되어 있다. 현대인들의 소비는 바로 이런 것들을 지향한다.
서구에서 대중들의 일상문화가 전격적으로 문제시되기 시작한 것은 이러한 대중소비사회가 정점에 다른 60년대에 이르러서였다. 그것은 전
Ⅰ. 상품미학이란?
생산의 상품형식으로부터 유래하면서 교환가치로부터 기능적으로 결정된 사물적인 현상들과 그에 의해 조건 지워진 감성적인 주관-객관 관계들의 복합을 표시한다. 하우크는 상품을 둘러싼 미적 가상이 인간의 감성을 매혹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확보하게 되는 메
상품의 포장들에서 느끼는 키치한 심미감에서도 표층미학를 발견할 수 있다.
⑴ 미적 이해와 미적 판단
⑵ 표면적 꾸미기
⑶ 예술적 형식미와 고전미
⑷ 황금률, 조화, 구성, 디자인
⑸ 사이비 체험 공간들
2) 심층미학
‘표면적 심미화’ 과정이 일상가운데 진행됨과 동시에 심층적 단계의
이야기는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근본적인 한 가지 방식이다. 둘째, 이야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표현된다. 셋째, 이야기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넷째, 이야기는 이중으로 된 시간적인 시퀀스(sequence)이다. 즉 모든 이야기에는 두 종류의 시간성이 있는데 하나는 이야기된 것의 시간성이고, 다른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