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사전적 정보
같은 단어라도 그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쓰이는 점을 감안하여 국어사전을 포함해 다양한 종류를 사전을 통해 언어 정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국어사전, 문학 비평 용어 사전, 미술 용어 사전, 만화 애니메이션 사전에서 해당 정보를 찾아보았다.
1.1 표준 국어 대사
1. 종로, 압구정, 거리
사람이나 차가 많이 지나다니는 길, 그러한 길들의 다수가 모여 하나의 단위로 집합하여 또 하나의 커다란 길을 만들어낼 때, 그것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거리’라고 부른다. 거리를 길의 집합이라고 정의한다면, 그 거리를 구성하는 각각의 길들이 드러내는 이미지의 조합이
상호 침투 내지는 장르 붕괴, 또는 새로운 장르 탄생은 문화 안의 문학적 코드나 문학 내의 문화적 코드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즉, 다양한 예술/문화 장르의 경계 허물어뜨리기 현상은 학제간 연구·분석의 기회가 되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술/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과 조망을 가능
도상성을 중심으로 하여 서술되어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고현학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호텍스트적으로 읽기에 아주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두 작품의 공간구조, 고현학적 방법, 형식 실험(카메라 시점)을 상호텍스트적 읽기의 틀로 삼아 두 소설을 살펴보자.
먼저, 두 작품은 모
상호작용적 영상이다. 디지털 영상은 바라보는 물체가 아니라 그 안에서 행동할 수 있는 하나의 세계이다. 디지털 영상은 항상 현재로서 지각되며, 구현된 형상이나 가상현실은 영원한 현재의 현실이다. 디지털 영상의 진정한 존재는 디스켓에 저장할 수 있는 수학적 언어형태이다. 디지털 영상은 실재